티스토리 뷰

21세기 글로벌 시대에서 영어를 못한다는 것은 거대한 약점이 되고 반대로 잘한다는 것은 보다 큰 강점이 되었다. 원어민처럼 영어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유학을 가면 돼요. 하지만, 현실적으로 현제 코로나 상황도 상황이지만 유학을 가는 건 비쌉니다. 그렇다면 한국에서도 영어를 외국인처럼 할 수 있는 게 가능할까요?

 

영어를 원어민 처럼 하려면 일단 아이가 일찍이 영어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. 약 12살 이전에 접해야 발음과 문법을 기계적인 방식이 아닌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터득하게 됩니다. 그러기 위해서 유학 없이 국내에서 할 수 있는 영어공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.

 

☞ 선별된 방법들은 최적의 비용을 드리고 최대의 효과를 뽑을 수 있는 것들로 선별했어요!

 

1. 영화, 만화, 또는 드라마 시청 (영어로)

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책 읽기와 스피킹만이 영어를 잘하게 되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계시지만, 영상물 시청만 한 영어 공부가 정말 없습니다. 리스닝에 더불어 발음 교정에도 도움이 돼요. 또한 나중에 국제학교에 입학하거나 외국으로 나갈 예정이라면 일찍이 외국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외국인들과 공감하고 사교하는 것이 한 결 수월합니다. 언어만 잘하는 것과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천지 차이이며 나중에 외국에서 생활할 때 아이가 외국인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.

 

주의하실 점은 영상물을 절대 한국어 자막과 함께 시청하면 안 됩니다. 자막 읽기에 집중하여 내용 몰입도가 떨어지기도 하고 listening 보다 리딩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. 영어자막도 없는 것이 listening에는 더 효과적이지만 정 아이가 원한다면 속독(fast reading) 연습된다고 생각하시고 보여주셔도 돼요.

 

넷플릭스 가입하시면 하루 1만 원 내외 가격에서(2020년 기준) 영상물 시청이 가능해요. 수요가 있으면 어린이부터 청소년이 시청하기 좋은 영화/만화/드라마 추천 포스팅도 올릴게요!

 

2. 영어 원서 독서

나주시립독서실 소장자료 'Magic Tree House' 검색결과

영어원서 독서는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할 만큼 중요합니다. 영어 리딩 속도를 올려주면서 나중에 글을 쓰거나 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. 유명한 필독 시리즈는 매직트리 하우스 멀린 미션 시리즈예요. 이 시리즈는 매권의 책에 교육적인 내용 (역사, 과학)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학원에서도 필독으로 읽힌다고 하네요. 워낙 유명한 책이기 때문에 공공 도서관에서 대여하 실 수 있을 거예요. 이 책의 시리즈 중 몇 권은 제가 영어 줄거리와 함께 집에서 단어 테스트를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업로드할게요.

 

※시리즈 고르실 때 매직트리 하우스매직트리 하우스 멀린 미션보다 책이 얇고 단어가 쉽다는 점 참고하세요.

 

3. 전화영어회화

마지막으로 영어 스피킹을 잡기 위해서는 누군가와 대화를 해야 합니다. 원어민 친구를 사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, 현실적으로 주변에 다문화 가정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. 그렇다면 바로 전화영어를 신청해 보세요. 요즘은 줌(Zoom)으로도 1:1 회화를 합니다. 필리핀같이 노동력이 싼 영어권 국가의 선생님들의 회화는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. 어른들만 하는 것 같았던 전화영어, 여러분의 아이들에게도 투자하세요.

댓글